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엠 페이 (출처 : 현대건축의흐름)

현대건축의흐름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4. 11. 30. 11:37

본문

728x90

아이엠 페이 (출처 : 현대건축의흐름)


아이엠 페이는 프랑스 루부르 박물관 글라스 파리미드 증축인으로 유명한 건축가다.

1917년 홍콩에서 출생한 후, 당시 중국은행 임원이었던 아버지가 상해로 전근을 가면서 유년시절을 상해에서 보내었다.

18세가 되던 1935년 미국으로 유학하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학교인 MIT에서 건축공부를 시작하였고, 졸업후 하버드대학과 건축대학원에서 건축석사를 마쳤다.

당시 중국계 노동이민자들과는 달리 유복한 가정에서 자라나 최고의 교육을 받은 재원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그가 건축가로서의 인생에서 큰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는 데, 그 계기는 1948년 뉴욕의 유명한 부동산 개발업자인 윌리엄 제켄도르프를 만나면서부터다.

제켄도르프를 통해서 페이는 비즈니스로서의 건축을 배우게 되었으며, 이 경험을 페이는 이후 루이스 칸과 같이 명성은 있으나 경제적으로는 어려웠던 건축가와는 달리 경제적 성공과 건축적 명성을 동시에 성취한 건축가로 만들었다.

실제로 페이가 1960년에 I.M. Pei & Partners를 설립하기 전까지 제켄도르프 밑에서 지낸 10년은 건축가로서는 공백리고 할 수도 있으나 페이 자신은 이 시기에 배운 지식이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기하학적 건축디자인의 마스터

페이의 작품을 다른 건축가들과 비교해 본다면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기하학을 정말 잘 사용한다는 점이다.

동양인이 서양건축의 특징인 기하학을 잘 사용한다는 것이 좀 의아하기는 하지만, 보이는 증거는 확실히 그러다하다.

보스턴 존 행콕 빌딩도 보스턴의 도시조직을 제대로 이해한 후에 만들어낸 기하학적인 매스였듯이, 다음에 소개될 그의 대표작들 역시 기하학적인 해결책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첫번째로 루브르 박물관 증축안을 들 수 있다. 프랑스의 미테랑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중에 역사에 남을 만한 많은 건축물들을 국제현상설계를 통해서 선택하였는 데, 그 중 하나가 이 루브르 박물관 중축안이다.

루브르 박물관은 파리라는 도시가 생성된 로마 식민시대때의 성곽으로 시작하여, 이후 긍정으로 변화하였고, 현대에 와서는 박물관이된 명실상부 프랑스 역사를 대변하는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루브르 박물관 증축공사를 하면서 발견된 옛 성곽의 기초는 지하전시장을 통해서 들어가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런 역사적인 루브르 박물관 내 중정에 35m x 35m x 22m크기의 유리 파라미드를 만드는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그의 계획안이 선정되었을 때 전통건축물에 하이테크적인 유리 피라미드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많은 논란이 제기되었었다.

하지만, 그는 경량의 알루미늄 트러스를 고안하고, 생고뱅이라는 유리회사에 특수제작을 의뢰하여 만든 무색의 유명한 유리를 이용하여 유리 피라미드를 완성시킴으로서 세간의 논란이 기우였음을 증명해 보였다.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날 선 건물

두번째 작품으로는 위싱턴 내셔널 갤러리르 들 수 있다. 워싱턴 D.C는 도시설계에 의해서 만들어진 계획도시인데, 도시의 도로망이 그리드와 방사형이 혼합된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런 배경 때문에 워싱턴 D.C의 도시블럭 모양은 직사각형과 삼각형이 섞여있는 모양을  띄고 있다. 내셔널 갤러리는 38도의 얘각을 가지는삼각형 대지에 위치해 있는 데, 그 대지의 특징을 오히려 강조하여서 예각의 날이 선 모양의 매스를 다지안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 같은 예각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모서리가 깨저나갈 것을 염려하여 날카로운 모서리를 잘라내어 뭉뚝하게 만든는 데, 페이의 경우에는 기술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날카로운 예각을 살려주어 이전에는 없는 새로운 느낌의 건물을 만들었다. 

실제로 그 모서리는 그 형태를 신기하게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만져보아서 손때가 묻어 있다.

내셔널 갤러리

 

내셔널 갤러리

 

내셔널 갤러리

 




고층형 피라미드

세번째 작품은 홍콩에 위치한 중국은행이다. 뉴욕과 더불어 수많은 마천루로 유명한 홍콩에는 이미 노만포스터가 디자인한 홍콩 상하이 뱅크가 있었기에 페이가 처움 고층건물을 디자인 할때에 부담감이 적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페이는 여기서도 본인 특유의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으로 고층형 피라미드 같은 느낌의 마천루를 완성하였다.

페이는 정사각형 평면에 대각선을 그어서 네개의 삼각형 평면으로 쪼갠 다음, 높은 층으로 올라갈수록 한쪽씩 사라져가는 형태의 평면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형태적으로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가지는 동시에 평면도 다양해지고, 입면 상에도 살펴보면 대각선의 보를 가지게 되어 구조적인 면에서도 더욱 견고해지는 일석삼조의 해결책을 내놓았다.

실제로 복잡한 홍콩의 전경에서 눈에 가장 띄는 작품은 포스터의 상하이 뱅크가 아니라, 페이의 중국은행이다.

중국은행

 

중국은행

 

중국은행



출처 : 현대건축의흐름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