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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바퀴하중 (DB하중) (츨처 : 핵심구조상식)

핵심구조상식2017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5. 4. 28.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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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바퀴하중 (DB하중) (츨처 : 핵심구조상식)

 

운송장비류(트럭)에 대한 바퀴하중의 구분과 산정방법을 알아봄.

1. 트럭 바퀴하중 (DB하중)


1) DB의 의미 : AASHTO의 HS(Highway Semitrailer)하중에서 유래했다고 함. 이를 우리말로 옮기는 과정에서 Highway=도로(D), Semitrailer=반트럭(B)로 변경, 1DB = 1.8 tonf

2) 24의 의미 : 트럭의 적재하중을 의미함 (24tonf) (2 : 총중량 : 차체하중 (0.8W)+적재하중(1.0W)을 의미함. W=적재하중을 의미 대체로 적재하중의 80%정도가 차체무게임


2. 적용예제

질문 : 15톤 덤프트럭이 물건을 가득 싣고 구조물 위를 통과할 때 바퀴 1개당 작용하는 하중은?

답 : 1)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볼 수 있는 15톤 덤프트럭의 적재하중은 15톤이며, 차체하중은 적재하중의 80%인 12톤 정도임.   따라서, 규정대로 적재했을 경우, 총 중량은 27톤임 (총 중량이 27톤이므로, DB-18이나 DB-24교량은 충분히 통과할 수 있음)

2) 하중의 분배 (앞바퀴 2개 + 뒷바퀴 4개)
 - 앞바퀴 : 총중량의 2 X 0.1W 와 뒷바퀴 : 총 중량의 4X 0.4W 의 총 1.8W
 - 15톤 덤프 트럭은 앞바퀴 2개 + 뒷바퀴 4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 앞바퀴 1개의 작용하중 = 27X(0.2 / 1.8) /2 = 1.5톤, 뒷바퀴 1개의 작용하중 = 27X (1.6/1.8) /4 =6.0톤




3. 실제트럭 바퀴하중 참고치
1) 앞의 적용예제에서 다룬 트럭의 형태는 고전적인 표준 트럭의 형태이고, 현재 주로 사용되는 트럭은 후륜 축간의 거리가 상당히 짧은 형태이며, 대개는 3축 이상임.
2) 도로법에서의 운행제한 요건은 축하중 10톤 또는 총중량 40톤으로 규정하고 있음.
3) 따라서, 각종 건설 운송장비의 축하중은 10톤, 즉, 뒷바퀴 1개에 작용하는 하중이 5톤 미만이 되도록 제조되고 있으며 각각의 장비별 하중은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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