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철근의 피복두께 (출처 : 건축구조실무Q&A)

건축구조실무큐엔에이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4. 10. 13. 18:04

본문

기초철근의 피복두께 (출처 : 건축구조실무Q&A)

 

질문 : 보통 기초를 설계할 때, 기초의 하부철근 피복두께는 기준에 따라 '흙에 접하여 콘크리트를 친 후 영구히 흙에 묻혀 있는 콘크리트'로 보아 80mm를 적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공시 터파기를 하고 버림콘크리트를 약 10mm정도 타설후 기초철근을 배근하고 구조용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기초의 피복두께를 기준에서 보는 것과 같이 생각하지 않고, '흙에 접하거나 옥외의 공기에 직접 노출되는 콘크리트로 적용하여 구조설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 바랍니다.


답변 : 피복두께 규정의 취지와 이해

피복두께는 1) 철근의 부식 방지, 2) 철근의 내화, 3) 철근의 부착 등을 위하여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준에서 요구하는 콘크리트의 피복규정과 같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면 철근보호를 위해 다른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현장조건과 그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한 구조감리자의 승인 아래 적용할 수 있습니다.

'흙에 접하거나 옥외의 공기에 직접 노출되는 콘크리트'로 적용하는 기준은 거푸집을 대고,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되메우기에 의해 흙에 접하는 경우입니다.

기초의 하부 철근의 경우, 버림콘크리트 타설후 바닥이 거푸집면처럼 균일하게 소요 피복두께가 균일하게 확보된다면 흙에 접하거나 

 

옥외의 공기에 직접 노출되는 콘크리트로 적용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결정을 위해서는 책임구조기술자에 의해 시공상태 확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출처 : 건축구조실무Q&A(사단법인 한국건축구조기술회 / 201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