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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강관(CFT)의 콘크리트 압밀충전 (출천 : 2017 핵심구조상식)

핵심구조상식2017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4. 10. 1.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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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강관(CFT)의 콘크리트 압밀충전 (출천 : 2017 핵심구조상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CFT현장에서 주의할 점이 잘 정리되어 있어 복기하는 차원에서 자료를 공유해봅나다. 출처는 제목에서 이미 써져 있듯이 삼성물산의 핵심구조상식 2017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아마도 그 이후는 새롭게 업데이트 되어 출간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건설사 직원으로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관련 있으신 분들도 많은 참고가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압밀충전이란, 강관기둥의 하부에 콘크리트 압입용 개구부를 두고, 여기에 펌프 배관을 접속하여 압력을 이용 콘크리트를 강관내부에 충전하는 공법임

1. CFT 보-기둥 접합부(Diaphragm) 형식

  1) CFT구조의 접합부는 콘크리트의 충전성이 확보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함.

  2) 각 접합부 형식의 비교 [그림 1]

접합부 비교
접합부 비교



2. CFT 기둥의 가공상세

   1)  보-기둥 접합부내의 다이아프램에는 중앙부에 타설구멍을, 주변부에는 공기빠짐 구멍을 설치하고 [그림 2], 기둥 최상단의 탑플레이트(Top Plate)에는 공기빠짐 구멍만을 설치하며, 스캘럽(Scallop)은 공기빠짐구멍에 대치할 수 있음.

타설구멍 및 공기빠짐구멍 상세


   2) 콘크리트 충전부의 최하단 및 충전 콘크리트의 이어치기 위치에서 강관 측면에는 물빠짐구멍을 설치함 [그림 3]

물빠짐구멍 상세

 


   3) 각 층의 기둥 상하부에는 구멍간격이 5m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로 직경 20mm이상의 증기빠짐구멍을 대칭되게 각 2개씩 설치함.

   4) 콘크리트 압입구의 유도관은 바닥에서 1m정도에 위치하고, 직경은 콘크리트 압송관과 같은 정도로 하며 [그림 4]. 강관내에 충전한 콘크리트가 역류하지 않도록 압입구에 콘크리트 차단장치(유압잭)을 설치함. [그림 5]

압입구 상세예

 

콘크리트 차단장치 상세 예

 



3. CFT기둥의 콘크리트 충전시 유의사항

   1) 콘크리트의 이음위치는 강관의 용접접합에 의한 열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이음위치보다 30cm이하로 함.

   2) 펌프카에 의한 콘크리트 압송속도는 강관기둥의 압입속도가 1m/분 이하가 되도록 정함.

   3) 인원배치는 펌프카의 운영과 배관상황을 확인하는 작업자, 배관을 이동하고 충전 상태 완료를 확인한 후 주입구 봉쇄를 처리할 작업자, 강관 상부에서 강관의 충전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자가 필요함.

   4) 콘크리트 압송에 앞서, 펌프배관 내연의 윤활성 유지 등을 위해 모르터를 압송하고 이러한 모르터는 강관 내로 투입하지 않고 압입구 앞에서 배출하여 폐기함.

   5) 압입시작 후는, 연속하여 천천히 압입하고 도중에 멈추지 않고 예정한 높이까지 한꺼번에 타설함.

   6) 압입 도중 그리고 압입 완료 후에 햄머로 강관의 하부를 골고루 두들겨 주어 강관 하부에 생기는 콘크리트의 미충전을 막음.

   7) 압입 종료후는, 물빠짐 구멍에서 배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콘크리트 상부면을 흙손으로 구배를 두어 마무리함.

   
출처 : 핵심구조상식 2017(삼성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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