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기둥 주철근 배치 시 굵은 직경의 철근은 쓰기에 부담되어 D29 이하로 배근하는 경우, 철근량은 최대 철근비 이하이지만 기둥 외곽으로 다 배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2~3개 묶음철근형태로 주근을 배치할 수도 있지만 단면 내부 측에 별도로 주근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때 내부 주근에 대해서 띠철근을 빼도 될까요? (내부 주근에도 띠철근을 별도로 할 경우 시공이 거의 안될 것 같아서요)
물론 기둥은 단면적이 비교적 큰 경우이고, 휨에 대해서는 큰 영향이 없는 경우입니다.
답변 : 띠철근 설치 필요함
부재 단면 크기가 제한되어 있어 적절한 철근 간격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많은 철근량이 필요한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다발철근을 사용하나, 질의하신 경우처럼 기둥 중앙부에 축방향 철근을 배근하는 경우, 중앙부에 배근되는 축방향 철근에도 띠철근이 필요합니다.
띠철근의 기능은 1) 수직방향 철근을 정해진 위치에 고정시키고 2) 세장한 기둥에서 높은 압축응력을 받는 주철근의 좌굴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준에서는 D10에서 D13이상의 띠철근을 1) 축방향 철근지름의 16배이하, 2) 띠철근 지름의 48배 이하, 3) 기둥 단면의 최소 치수의 가장 작은 값 이하로 배근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띠철근 배근간격 기준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