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구조기준 구조검사 및 실험(KDS 41 10 10 : 2022)

카테고리 없음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4. 4. 24. 10:41

본문

건축구조기준 구조검사 및 실험(KDS 41 10 10 : 2022)

건축구조기준 구조검사 및 실험(KDS 41 10 10 : 2022)

 

건축구조기준 구조검사 및 실험(KDS 41 10 10 : 20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기술 신공법 개발과 관련하여 실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건축구조기준에서 제시한 내용을 근거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어떤 사람들 중에서 실험도 하지 않고 설계식만으로 개발제품을 어떤 학회에서 인증받았다고 우기는 사람이 있어서 험하지 않고 설계식만으로 인증되는 경우는 없다는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포스팅할까 합니다.

건설 신기술 신공법 개발과 관련하여 실험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기준내용에서 시작합니다.

건축구조기준 구조검사 및 실험에 3. 일반검사의 3.3항의 신재료 및 기준지정 외 재료, 공법, 설계방법에 관련내용이 있는 데요..

CH건설기술의 원터치RC클립과 같은 경우를 예로 들어서 설명해보면 기존의 있던 기술과 공법이 아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기준을 따라야 하겠습니다.

아래내용 중에서 신재료보다는 기준지정외 공법, 설계방법에 더 관련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일반검사

3.1 일반사항

(1) 이 절은 건축구조물의 기초 및 주요구조부 등 안전상, 방화상, 위생상 중요한 부위에 사용하는 구조재료에 대하여 구조성능에 대한 품질을 충족하기 위한 확인사항을 규정한다.
 
(2) 일반검사의 절차는 (1)항의 구조재료가 이 기준에서 지정한 재료인지 여부에 따라 다음의 각 절에 따라야 한다. 


3.2 기준지정 재료

(1) 공사시공자는 3.1의 (1)항에서 정한 부위에 한국산업표준 제품 중에서 이 기준에서  지정한 구조재료를 사용하여야 하며,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한 시험방법에 따라 재료의 성능을 확인하여야 한다.


3.3 신재료 및 기준지정 외 재료, 공법, 설계방법

(1) 공사시공자가 3.1에서 정한 부위에 사용하려는 구조재료, 공법, 설계방법이
 
3.2에 따른 기준지정 재료, 공법, 설계방법이 아닌 경우에는 다음 절차에 따라 구조성능을 확인하여야 한다.

3.3.1 적용범위

(1) 3.1(일반사항)에 정한 부위에 사용하는 신재료 및 기준지정 외 재료, 공법, 설계방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콘크리트 및 콘크리트 구성재료
② 철근
③ 프리캐스트콘크리트
④ 구조용 강재 및 주강
⑤ 고력볼트 및 볼트
⑥ 구조용 케이블, 와이어로프와 이와 유사품
⑦ 용접재료(탄소강 및 스테인리스강의 용접)
⑧ 기타 이 기준에 따라 검사 및 실험이 가능한 재료, 공법, 설계방법  

3.3.2 승인절차

(1) 신재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학술단체가 승인한 재료성능실험보고서, 

구조성능검증보고서와 사용재료의 품질 확인을 위한 품질기준, 검사 및 정밀도, 품질관리체계 및 

그 실태의 구체적인 자료 또는 이와 동등한 내용의 자료를 구비하여야 하며, 

건설기술진흥법 제57조 ‘건설자재·부재의 품질관리 등’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2) 기준지정 외 재료, 공법, 설계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학술단체가 승인한 구조성능검증보고서를 구비하여 사용할 수 있다.


3.3.3 구조성능검증보고서

(1) 공사시공자는 신재료 및 기준지정 외 재료, 공법, 설계방법의 적정성을 실증하기 위하여 해당 분야의 연구성과를 보유한 

책임구조기술자가 작성한 품질에 관한 기술기준과 해당 구조에 필요한 구조성능을 증명하는 실험 및 조사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라는 내용과

신기술 신공법 개발과 관련한 내용으로는 

10. 대안실험

10.1 일반사항

(1) 공사시공자는 인증된 기준이 없는 새로운 재료나 조립품을 적용할 경우에 필요한 실험과 

조사의 기준을 제시하고, 그 품질과 사용법에 대한 공인시험 검사기관의 시험결과와 

관련 전문학술단체가 승인한 구조성능검증보고서를 구비하여야 한다.


10.2 실험기준

(1) 설계에서 채택한 구조재료, 공법 및 설계방법이 이 기준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이와 관련한 시스템이나 구조부재 및 접합부 등은 이 절에서 규정한 

대안실험을 수행하여 적정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여야 한다.


10.3 실험절차

(1) 대안실험은 3(일반검사), 4(특별검사)의 승인절차에 따른다.

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위 내용중에서 CH건설기술의 원터치RC클립과  같은 제품들은 공사시공자가 공사현장에 적용하여 사용되어야 하는 제품이므로 10. 대안실험에 공사시공자는 인증된 기준이 없는 새로운 재료나 조립품을 적용할 경우에 필요한 실험과 조사의 기준을 제시하고, 그 품질과 사용법에 대한 공인시험 검사기관의 시험결과와 관련 전문학술단체가 승인한 구조성능검증보고서를 구비하여야 한다.

라는 내용으로 반드시 실험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사제품들 중에 실험도 하지 않고 D13용 클립과 D16용 클립을 설계식만으로 인증받았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반드시 현장적용할 때 시험성적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신기술 신공법 개발과 관련하여 실험이 필요한 이유를 건축구조기준에서 제시한 내용을 근거로 포스팅해보왔습니다.

다소 따분한 내용을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