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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부의 결함(1) (출처 : 2017핵심구조상식)

핵심구조상식2017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4. 11. 3.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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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부의 결함(1) (출처 : 2017핵심구조상식)

 

안녕하세요... 실무를 하다보면 가장 상식적인데 잊어먹기 쉬운 용접부 결함에 대해서 복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접 접합부에 나타나는 결함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 데, 그 중 중요한 결함에 대해 발생 원인 및 방지대책에 주로 공부해보겠습니다.

1. 변형 

용접부의 수축 때문에 용접이음매는 용접선방향 또는 용접선에 수직한 방향의 수축, 각 변화 등의 변형을 일으키며, 이 변형을 구속하면 잔류응력이 생긴다. 이러한 잔류응력은 부재의 내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오버랩(Over Lap)

1) 용융금속이 넘쳐서 표면에 융합되지 않은 상태로 덮여 있을 때, 이를 오버랩이라 하여 이 부분에 응력이 집중되거나 부식이 촉진될 수 있다.
2) 옹졉전류가 적거나 용접속도가 느린 경우에 발생한다. 운봉법, 용접전류, 속도 등의 적정한 선택으로 방지한다.

 


3. 언더컷(Under Cut)

1) 모재의 녹은 홈에 융착금속이 충분히 차 있지 않으면 모재와 용착금속의 경계에 오목한 부분이 생기는 데, 전류가 과대하여 모재가 파이는 것을 언더컷이라 한다.  Underfill로 용접부 단면적이 감소되고, 언더컷부위는 응력이 집중되는 노치를 초래한다.

2) Underfill은 용접속도가 너무 빠를 때 발생하고, 언더컷은 전류가 과대하여 아크를 짧게 할 수 없거나 용접봉의 사용방법이 부적절할 때 발생한다. 필요이상의 과대전류 금지하고 적정한 용접봉, 각도, 아크 길이, 속도를 유지하며, 적절한 용접자세를 선택해야 한다.

언더컷


4. 슬래브(Slag)의 함입

1) 아크용접의 피복제는 보통 녹아서 용융금속의 표면에 뜨게 된다. 용착금속이 급속히 냉각하는 경우 혹은 운봉작업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일부가 뜨지 않고 내부로 말려 들어간다. 또한 다층 용접의 경우 하층 슬래그의 청소가 불충분하면 상층의 용접에 대해 용융하지 않고 그대로 남는다.

2)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용접층에서 와이어브러쉬(철솔)등으로 슬래그를 충분히 제거하고, 실드 가스(Shielding Gas)를 충분히 공급하며, 적합한 용접봉의 선택이 중요하다.

슬래그 함입



출처 : 2017핵심구조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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