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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주행 보의 턴볼트 (출처 : 건축구조실무Q&A)

건축구조실무큐엔에이

by 한솔이지현이아빠 2024. 10. 7.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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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주행 보의 턴볼트  (출처 : 건축구조실무Q&A)

 

질문 : 강구조(H형) 단순보로 설계된 천장크레인 주행보가 인근 주행 보와 기둥에서 접하는 부분에 양쪽 주행보의 끝 스티프너끼리 스피링 와셔형의 인장볼토로 체결할 필요가 었는 지, 또는 체결 없이 그냥 두어도 되는 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 볼트체결이 필요하다면 어떤 작용력에 저항하도록 설치해야 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턴볼트란 어떤 것입니까? 본  내용의 볼트체결은 통상적으로 어떻게 설치되고 있으며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는 잘못된 것이라고 평가됩니까?



답변 : 크레인 주행 보 사이 턴볼트 체결에서 볼트설계를 위한 작용력은 없고 인접 주행보 상호처짐에 의한 응력전달을 차단하면서 크레인 주행보끼리의 횡변형량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턴볼트란, 축부 혹은 두부를 절삭 마무리한 볼트로서 다듬볼트 또는 마무리볼트라고도 합니다.

턴볼트는 일반적으로 기술적 파단에 따라 크레인 거더의 춤이 크면 설치합니다.

또한, 천정크레인 단부지점(기둥)에서 인접하는 양쪽 주행보 끝부분의 웨브나 스티프너를 서로 연결하면 단순보의 단부회전변형을 구속하게 되어 보 웨브가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그림1. 참조)

크레인 주행 보의 턴볼트 (출처 : 건축구조실무Q&A)



단순보인 주행보의 단부회전변형을 수용하고 보 상부의 횡적 안정과 횡력을 안전하게 기둥에 전달하기 위한 적절한 구조설계와 상세가 필요합니다.(그림2. 참조)

크레인 주행 보의 턴볼트 (출처 : 건축구조실무Q&A)



(참고: 미국강구조협회 설계지침, 7. 사업용건물 지붕에서 앵커까지, 제2판)


출처 : 건축구조실무Q&A(사단법인 한국건축구조기술회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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